8.7(화) C++ 디자인패턴 - Decorator

from Study/C++ 2007/08/08 20:30 view 22659

바닐라 : 1000

딸기   : 1500

초코   : 2000

 

아몬드 : 300

땅콩   : 200

키위   : 500

 

OCP 기능 확장에는 열려 있고 코드 변경에는 닫혀 있도록 해야 한다.

 

Decorator

 

객체(포장대상) - Item(동일 부모) – 포장지( Item& ) 재귀관점!!

cost() : item.cost() + 자신 // 자신을 꾸며서 리턴하므로 Decorator

 

연결. 데코레이터. 감싸주는것. 감싸서 기능을 합쳐준다.!!!!

아이템을 바꾸는건 전략 패턴..

아이템에 힘을 더해주는건 데코레이터 패턴

비행기를 생산하는건 팩토리 패턴..!!



#include <iostream>

using namespace std;

 

// Decorator 패턴:  객체와 포장을 동일하게 다룬다.

 

// Subject와 포장(Decorator)가 가져야 하는 공통의 인터페이스

struct Item

{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 = 0;

};

 

// Ice Cream 객체.. 대상(Subject).

class Valina: public Item

{

public: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 { return 1000; }

};

 

class Strawberry: public Item

{

public: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 { return 1500; }

};

 

class Choko: public Item

{

public: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 { return 2000; }

};
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// Decorator 객체들. 내부적으로 Subject의 참조를 가지고 있다.

 

class Almond : public Item

{

        Item& item;

public:

        Almond( Item& i ) : item(i) { }

 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

        {

               return item.cost() + 300;

        }

};

 

class Peanut : public Item

{

        Item& item;

public:

        Peanut( Item& i ) : item(i) { }

 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

        {

               return item.cost() + 200;

        }

};

 

class Kiwi : public Item

{

        Item& item;

public:

        Kiwi( Item& i ) : item(i) { }

 

        virtual int cost()

        {

               return item.cost() + 500;

        }

};

 

void main()

{

        Valina ice;

 

        Almond a( ice );

        cout << a.cost() << endl;

 

        Peanut p( a );

        cout << p.cost() << endl;

}

 
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/

// Decorator의 예 ..
// MFC에서

void main()

{

        int n = 10;

 

        CFile f( "a.txt", CFile::Create );

 

        f.WriteFile( &n );

 

        CArchive ar( &f, CArchive::store );

        ar << n; // ok.

 

        CSocketFile sf;        // 네트워크

        CArchive( &sf, CArchive::store );

        ar2 >> n;

}

Tag | ,

Trackback Address :: 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